2017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안녕하세요. 쓸모있는 이야기의 마케팅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2017년 핫했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14가지 항목은 Smart Insight의 'The 14 top rated digital marketing techniques for 2017 according to Smart Insights readers'를 참조했습니다. 



1. 콘텐츠 마케팅 동향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나 웹사이트에 음악, 동영상 등을 업로드해서 마케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시작되면서 광고와 뉴스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언론과 광고주의 경계도 희미해졌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웹 상에 올리는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콘텐츠가 단순 광고의 범주를 넘어서 소비자들의 패턴 및 성향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제작되고 그 변화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의 발전으로 콘텐츠 마케팅은 소비자를 더 세세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고, 맞춤형, 개인화 툴을 이용한 마케팅을 선보일 것입니다.


2. 빅데이터

 데이터의 양과 속도, 그리고 다양성. 엄청난 양의 정보의 시대에 누구나 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관건은 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할 것인가입니다. 머신 러닝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틀만 잘 구축해 둔다면 적은 노동량만으로도 꾸준한 수익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마케팅 자동화(CRM, 웹과 이메일 마케팅의 개인화)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는 잠재고객과의 이메일,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경제적, 효율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빅데이터에 마케팅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유수의 글로벌 대기업들이 마케팅 자동화 SW기업들을 인수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툴의 예를 보자면, 잠재고객에게 메일을 발송할 때, 데이터 베이스에 있는 고객의 관심사나 메일에 대한 반응(방문 페이지, 패턴, 클릭수)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고객 특성을 분석해 그 다음에 보낼 메일의 내용이나 타이밍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은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해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하면 고객을 밀착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CRM을 통해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며, 고객 이탈을 방지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CRM을 위해 대량의 고객정보 축적이 선행됩니다. 고객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연령, 성별, 소득 수준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DB화하고 고객을 분류하여 고객의 향후 행동을 예측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4. 모바일 마케팅(모바일 광고, 모바일 웹&앱 개발)

 개인적으로 모바일이 향후 대세 디바이스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 성장속도가 둔화되고, 리테일 전환율이 낮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래도 모바일 마케팅은 가장 핫하고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5. 소셜 CRM 및 소셜 고객 지원을 포함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2017년 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통계자료를 보면, 페이스북은 여전한 파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글로벌 메신저인 와츠앱과 중국판 카톡인 위챗의 랭킹이 흥미롭습니다.


6. 전환율 최적화/웹사이트 경험 개선

 더 많은 광고와 마케팅이 꼭 더 많은 수익과 효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타석에 많이 들어선다고 정작 안타나 홈런을 치지 못한다면 좋은 타자가 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타율, 즉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선 낮은 타율의 타자가 타격폼을 바꾸듯 웹사이트나 콘텐츠의 개선이 필요할 것입니다.


7. IoT 마케팅 어플리케이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는 사물인터넷을 말하며, 최근 몇년간 사물인터넷의 장밋빛 미래에 대해서 꽤 많이 언급됐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과 국가에서 사물인터넷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벌써 우리 주변에 웨어러블 기기나 스마트카, 스마트 홈기기 등이 등장했고, 드론 배송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릴 적 봤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현실이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향후 IoT를 활용한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발전할 지 주목해야겠습니다.


8. 검색엔진 최적화(SEO 및 오거닉 검색)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내가 그의 이름을 불렀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마치 김춘수 시인의 꽃처럼 나의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더 쉽게 이름이 불려지고 의미있어 지게 하는 작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들이 검색시 원하는 정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이 알고리즘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s)는 가속 모바일 페이지라고 바꿔 말할 수도 있겠는데, 핵심은 모바일 웹 로딩 시간 단축입니다. 모바일의 경우, 긴 로딩시간이 소요되면 사용자의 이탈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구글 AMP를 적용하면 일반 웹사이트보다 4배 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더 빠르게'는 지금도, 그리고 미래에도 항상 고려해야 할 요소일 것입니다.


9. 웨어러블

 IoT의 한 부분인 웨어러블은 이미 우리 생활에 많이 들어와 있습니다. 애플 와치나 AR, VR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더 많아질 것입니다.


10. 유료 검색 마케팅

 구글 애드워즈는 구글의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광고주는 애드워즈에 가입함으로써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한 웹에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에서 클릭당 광고비를 지불하면 애드센스에서 그 광고비를 받는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11. 온라인 PR(인플루언서 마케팅 포함)

 웹에서 연예인 못지않게 대중에 영향력을 끼치는 파워블로거, 유명인, 유투버 등이 대표적인 온라인 PR인입니다. 최근엔 일반인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대중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반응하면서 그 수가 증가하고 파급효과 또한 꽤 큽니다. 하지만 공급이 늘어나는 만큼 경쟁 역시 치열하기도 합니다.


12. 커뮤니티

 브랜디드 니치와 버티컬 커뮤니티를 뜻합니다. niche는 (시장의) 틈새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3. 디스플레이 광고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 형태의 온라인 광고입니다.


14.제휴 혹은 공동 마케팅이 포함된 파트너십

 링크프라이스와 같은 사이트를 통한 웹 비즈니스 마케팅이 포함됩니다. 웹사이트 발행자(블로거, 사이트 운영자)가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사이트에 새로운 방문자나 회원가입, 매출 등을 발생시키면 발행자가 보상을 받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주인 사진AuthorPura V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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